본문 바로가기

# 경제

[경제] 유통업계 신흥강자, TEMU

반응형

 

유통업계 신흥강자의 등장 - TEMU 테무

최근들어 인터넷광고에 2000원대의 식기 건조대가 자주 보입니다. 저도 모르게 너무 저렴하다보니 클릭해보면 우리가 익숙한 쿠팡이 아닌 TEMU라는 업체인데요. (Temu는 '여럿이 함께, 가격은 낮게 - Team Up, Price Down '의 줄임말을 뜻함)

TEMU라는 플랫폼은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로,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라는 슬로건 아래, 중국 현지 생산 업체와 세계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기업인 핀둬둬의 자회사 중 하나)
사실 설립일도 2022년 9월 1일으로 신생기업이라 할 수 있는데, 유통업계에 엄청난 파장을 만들고 있죠. 그 이유는 막강한 자본으로 마케팅 투자, 테무만의 물류시스템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미국에서도 아마존을 위협하는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죠.


 
* 본사 위치: 미국 매사추세츠 보스턴
*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5,100만 명 (2024년 1월 기준) 
* 역사 및 성과
 - 2022년 9월: 출시 후 4개월 만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애플리케이션 8위
 - 2023년 3월: 출시 반 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5,000만 회를 돌파
 - 2023년 7월: 일본 출시를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
 - 2023년 10월: 한국에서 출시 3개월 만에 신규 사용자수 증가 1위 쇼핑몰 앱에 등극
 - 2023년 4분기: 48개국을 대상으로 영업 중이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앱 다운로드 순위 1위 기록


출처 : https://platum.kr/

 

TEMU 효과?  위기속의 국내유통업

사실 쿠팡 등장에 이어 중국의 테무의 등장은 국내 유통업자, 유통업계분들에게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유통구조를 한 단계 줄어든만큼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보니 유통업자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할 수 있죠.

이런 점에서 보면,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테무(Temù)의 국내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테무만의 유통구조와 초저가 상품과 무료 배송 등의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1. 테무의 시장점유율 확대, 영향력 확대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가 가파른 만큼, 테무의 등장은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에게는 더 치열한 가격 경쟁력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사실 쿠팡때문에 이미 출혈경쟁은 치른 유통업계에서 또다른 대형 유통업체의 등장은 반가운 존재가 아닙니다. 특히 미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국내시장에서도 사용자가 증가하는 등 영향력을 계속 키워가고 있습니다. 
(2023년 미국 모바일 쇼핑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2. 초저가 전략 유효
또한 코로나 이후 금리인상으로 긴축정책이 지속되면서, 테무의 "초저가전략"이 매우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테무는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 슬로건처럼 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유통시장에도 빠르게 자리 잡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국내 구매자 - 중국셀러와 손쉽게 직거래 가능
또한 국내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테무 플랫폼을 통해 중국 셀러와 다이렉트로 거래가 가능하고 배송 또한 빠르게 진행되어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에 크나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테무와 같은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이 국내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어습니다. 가격 경쟁력과 빠른 배송 서비스를 앞세운 이들 플랫폼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유통 업계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 중이 필요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