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유가 급락, 기회의 장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가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이번 코로나는 정말 정말 크나큰 영향을 주는 것 같네요.. 제 인생 통틀어 제일 큰 사건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 사태로 유가에는 잊을 수 없는 상처도 남겼죠? 유가도 경제도 하루 빨리 회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유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너스 유가? 그게 말이 돼?

공포가 극에 달했던 4월... 선물 시장에서 마이너스 유가를 찍었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조금 과장 보태서 설명하면..
"기름 좀 들고가!! 들고가면 돈 줄게 제발" 이 정도 였다는 뜻입니다.

즉, 보관비용 등 고려했을 때 그 당시 경제상황에선 기름을 확보하는 게 메릿트가 없었다는 뜻이죠. 그만큼 경제가 안돌

아서 수요가 발생하지 않음을 얘기하는 것이죠. 그 당시 대부분 나라에서 락다운 얘기가 나오고 있었고, 밖에 사람도 없으니 이런 건 당연했겠죠? 

여기서 질문! 마이너스 유가가 나면 관련 ETF 등의 상품은 폐지 되나요?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상폐되는 투자상품 있습니다. (-)유가를 표시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 장중에 발생하지 않아서, 이번 마이너스 유가 사태때 상폐는 면했다는 것! 
(새벽에 마이너스 찍고 다행히 우니나라 장전에 반등이 나왔었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사건으로 인하여.. 투자자 보호차 kodex wti원유선물 1배 상품에서 월물을 바꾸는 유례없는 사건도 발생했죠... 이 사건에 대해선 말이 많네요^^


#2 유가 그렇게 내렸는데 왜 기름값은 안내려?

유가 내리면 항상 나오는 이슈가 기름값인 것 같애요 ㅎㅎ 문의오시는 분들 대부분은 자차가 있다보니 이에 대해 질문도 항상 많은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유가 내리면 기름값내립니다! 그런데 내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왜냐하면 유류세 등 세금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결론 땅땅 끝!



#3 그래서 적절한 투자시기는 뭔데?

우선적으로 현재 상황을 정리하면,
5월 22일 현재 7월물 유가는 USD 33.41올랐습니다. 4월 (-) 마이너스 유가에선 엄청난 상승이죠. USD 8.00 기준으로 봐도 300% 넘게 상승했습니다. 일반 주식으로 상한가 10번 넘게.. 즉 지금까지도 많은 상승을 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안간다고? 는 할 수 없습니다. USD 33.41 유가 과거 자료 기준으로 보면 아직도 바닥층입니다.
특히 원유 생산원가와 비교해도 절대 비싼 가격이 아닙니다. 특정나라는 이 가격대면 생산하더라도 손해보는 장사라는 거...

http://graphics.wsj.com/oil-barrel-breakdown/

위와 같이 원유생산원가를 고려시, 분명 아직도 상승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코로나의 흐름, 경기회복 속도가 큰 변수로서, 유가 흐름에 새로운 파도(?)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 등 있으면 언제든 문의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