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경제] ETF와 ETN의 차이는?

반응형

 

 

 

 

 

 

ETF와 ETN은 모두 시장 지수를 추적하는 금융상품이지만, 발행 주체와 위험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TF는 펀드 형태로 운영되며, ETN은 증권 형태로 운영됩니다. 이 두 상품의 주요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


발행 주체: 자산운용사가 발행하며, 실제 자산을 포함하고 관리합니다. 
위험성: ETN에 비해 신용 위험이 없으며, 발행사의 파산 위험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투자 구조: 최소 10개 이상의 종목을 포함해야 하며,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하며 매매할 수 있습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

발행 주체: 증권회사가 발행하며, 발행사의 신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위험성: 발행사의 신용 위험이 있으며, 발행사가 파산할 경우 환급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 구조: 최소 3개의 기초 자산을 포함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수익 제공과 만기 기간 설정으로 중·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제공합니다. 

 

ETF는 ETN보다 더 많은 갯수가 상장되어 있지만, 상대적으로 규제가 더 강하고, "다양한 상품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천연가스에 대한 ETN은 존재하나 ETF는 존재않는 등 ETN 제품이 더 다양한 투자 상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TF와 ETN 상장수(數)

1. ETF : 2021년 7월 기준, 한국에서는 약 497종의 ETF가 운용되고 있으며, 순자산 가치는 약 60조 원에 달합니다.
2. ETN : 2021년 7월 기준, 한국에서는 약 183종의 ETN이 운용되고 있으며, 총 지표 가치는 약 7.6조 원으로 기록되었습니다.